스타트업 성공7법칙

December 3, 2013

 

 

한성철, 김진영 공저

스타트업, 스타트업 성공법칙, 실리콘 밸리, 혁신, 인테러뱅, 페이스북, 징가

신국판 ᆣ 208쪽 ᆣ 가격 14,000원

발간일 2013년 12월 06일 ISBN 978-89-97793-10-5  13320

 

 

출판사 서평

 

스타트업이 성공하는 일곱 가지 법칙의 비밀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은 어떻게 성공을 거두었나

스타트업은 지금 시작하는 작은 벤처가 아니다!
근래 창조경제와 더불어 스타트업 열풍이 불고 있다. 스타트업에 대해 대부분 사람들의 인식은 막 창업하는 벤처기업을 떠올린다. 그러나 스타트업은 단순히 이제 시작하는 작은 기업을 뜻하지 않는다. 파괴적 혁신을 바탕으로 기존의 질서와 시장을 뒤흔들며 엄청나게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 바로 스타트업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들이 어떤 회사인지, 어떤 방식으로 일하는지를 파헤쳐 7가지의 공통점과 규칙성을 찾아내고 ‘스타트업 성공 7법칙’으로 정리하였다.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은 어떻게 성공하나

이 책에서는 이미 실리콘 밸리에서 크게 성공한 스타트업들의 성공사례를 분석하고 공통점을 추출하여 무엇을 어떻게 해서 성공을 거두었는지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마케팅이 아니라 스타트업 기업 자체의 DNA를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본질과 성공전략을 체득하고 발전시키려 한다면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새로운 도전을 앞둔 여러분에게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거나 창업을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뿐 아니라 현재 기업을 운영하는 모든 사람들이 ‘스타트업 마인드’를 통해 무엇인가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고 할 때 ‘스타트업 성공 7법칙’이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스타트업 고수들의 ‘7가지 성공법칙’은 사실 스타트업이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이며, 여기에는 내부 ‘사람(팀) – 조직 – 문화 – 고객 – 시장’이라는 매우 분명한 5개의 전략적인 명제가 존재한다. 이 명제들은 초기 기업이든 사업기간이 오래된 기업이든, 기술기업이든 아니든, 그 규모가 크든 작든, 그들이 만약 스타트업 마인드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지속적 혁신을 원한다면 반드시 끊임없이 바라봐야 할 단어들이다.

 

저자 소개

 

저 한성철 
연세대학교 졸업. 코넬대학교 석사. 텍사스 오스틴대학교 MBA Visiting Scholar. 제일기획 광고기획(AE). 한국 홈쇼핑TV(현GS 홈쇼핑TV) 편성기획팀장. 한솔PCS(현KT) 프로모션팀장/광고팀장. KTF(현KT) 마케팅연구팀장/오렌지드림팀장. 웰콤 마케팅전문위원. 미래세움 고문. 현 ROA Group 수석자문위원/Marketing Innovation LAB 소장.
통신회사, 홈쇼핑TV, 광고대행사, 프로모션대행사 및 컨설팅업체 등 업계 최고 회사 20년 경력 동안 마케팅혁신 리더로서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기획 및 실행 총괄해 왔다. 프로모션,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신상품 기획에서 실행까지 전 과정을 이끌며 창출한 성공 스토리 및 ‘멋진 실패’ 노하우를 집적, 혁신 창출 방법론인 ‘인테러뱅 사이클’을 만들어 기업과 개인의 학습 모델로 제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저 김진영 
‘비즈니스 모델’과 ‘플랫폼’이라는 키워드에 빠져 최근 3년 동안 관련 논문과 페이퍼를 수집하고, 많은 다양한 기업들과 실제로 인터뷰하면서 비즈니스 모델 게임의 단초를 잡았다. 그 스스로 2003년 소프트뱅크미디어라는 소프트뱅크코리아의 미디어 계열 회사에서 뛰어나와 IT컨설팅, 그 중 모바일에 특화된 기술전략, 신규사업전략에 특화된 로아컨설팅(ROA Consulting)을 창업하여 10년 동안 통신사업자, 단말제조사의 수많은 컨설팅에 참여해왔다. 현재는 창업 후 10년 동안의 생존경험과 컨설팅 노하우, 비즈니스 모델과 플랫폼에 대한 열정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 게임’을 가지고 300여 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만나고 있다. 그의 앞으로의 작은 꿈 중 하나는 비즈니스 모델 게임을 통해 만난 가능성 있는 스타트업의 진정한 조력자로, 선배로, 초기 투자자로 활동하는 것이다. 다른 저서인 '버티컬 플랫폼 혁명'은 IT 업계 필독서이다.

 

 

 

목차

 

프롤로그 “애플은 지구상에서 가장 거대한 스타트업이다!”

 

I. 스타트업의 본질  

도대체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애플은 지구상에서 가장 거대한 스타트업이다!      

진정한 스타트업의 세 가지 조건         

애플, 구글 그리고 스타트업   

 

II. 스타트업 성공을 위한 가장 쉽고 빠른 방법      

아이디오, 린 스타트업, 그리고 인테러뱅 사이클    

1단계: WHY? ‘고정관념에 끊임없이 파괴적 질문을 던져라!’   

2단계: HOW? ‘새롭고 흥미로운 가설을 설정하라!’  

3단계: WHAT? ‘가설을 구체화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라!      

4단계: WOW! ‘시장 테스트를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라!’       

5단계: WOW!? ‘수정하고 발전시키고, 반복하라!’    

 

III. 스타트업 성공 법칙        

스타트업 성공법칙과 7인의 고수         

스타트업 성공법칙 1 : 룰을 깨라!        

스타트업 성공법칙 2 : 기존 권력에 저항하라!       

스타트업 성공법칙 3 : 문화로 승부하라! 

스타트업 성공법칙 4 :  모험을 감행하라! 

스타트업 성공법칙 5 : 신 나서 퍼트리게 하라!

스타트업 성공법칙 6 : 불행한 고객으로부터 답을 찾아라! 

스타트업 성공법칙 7 : 단순명료하게 시작하라!     

 

IV. 우리도 몰랐던  진짜 스타트업 사례  

진짜 스타트업 사례 

올드 스타트업 사례 :  레고   

빅&테크 스타트업 사례 : 이베이         

 

V. 실리콘밸리에 가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방문기  

혁신은 실행이다! 페이스북    

혁신을 즐겨라! 징가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2013 방문기       

          

 

에필로그  이 세상 모든 스타트업을 위해

 

 

 

책 속으로

 

스타트업은 태생부터 다르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을 만들 뿐 아니라,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언제든 서비스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야만 고속 성장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예를 들어, 이발소를 창업하는 경우는 모든 사람이 머리 깎기를 원한다는 점에서 첫 번째 조건을 충족시키지만, 업의 특성과 지역의 한계로 모든 사람에게 서비스할 수 없으므로 스타트업이 될 수 없다. 반면 구글은 태생부터 고속 성장을 목표로 탄생한 스타트업이다. 왜냐하면, 이 두 가지 조건을 완벽히 충족시켰기 때문이다. (p21, 초고속 성장을 지향하라)

 

파괴적 혁신을 추구하는 스타트업들의 대부분은 초기 시장진입을 위하여 시장 선도 기업들의 기존 상품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하지만 ‘그런대로 쓸 만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그러고 나서, 근본 기술과 잘 실행된 비즈니스 전략의 빠른 성숙을 통하여 주류 시장 내에서 파괴력을 발휘할 정도로 진화한다. (p24, 파괴적 혁신을 추구하라)

 

스타트업은 대기업의 작은 버전이 아니다. 스타트업은 마스터 플랜에 따라서 일을 진행하지 않는다. 궁극적으로 성공하는 스타트업은 고객으로부터 지속해서 배우며 그들의 처음 아이디어를 수정하고 반복하고 개선하면서 실패로부터 실패로 신속히 움직인다. (p43)

 

 

 

추천평

 

나폴레옹 힐이 미국 산업자본주의 시대의 성공한 500여 개 기업과 기업가를 추적•분석한 후 성공에는 그들만의 철학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해 냈듯이, 이 책의 저자들은 7인의 스타트업 고수들이 구사한 그들만의 독창적인 스타트업 성공법칙을 찾아냈다. 아직은 척박한 우리나라 환경 속에서 현실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지 못한 스타트업 경영자 및 관련 종사자들에게 이 책의 저자들이 전하는 ‘스타트업 성공 7법칙’은 미래에 다가올 극적인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도움을 주리라 믿는다.

SK플래닛 상무 송요헌

 

실제로 스타트업을 생각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어떻게 스타트업이 세상을 변화시켜 왔는지, 성공한 스타트업들의 가치는 어떤지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메가인베스트먼트 이사 이동철

 

스타트업이 단순히 기술 기반의 초기 기업이라기보다는, 파괴적 혁신 및 새로운 기업 문화를 통해 성장 동력을 찾아가는 기업이라고 생각하는 저자의 정의에 깊은 동감을 표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기업은 새로운 환경 속에서 혁신을 이루고 타 기업들과는 한 템포, 두 템포 빠르게 경쟁적 우위를 유지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스타트업의 기본 원칙이야말로, 스타트업의 성공을 꿈꾸는 이들이 지속적으로 확인해 봐야 하는 지침서와 같다고 할 수 있다.

Nexmo 아시아총괄 김우정

 

누구보다 더 스타트업을 명쾌하게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에 가장 창조적이고 스마트한 인재들이 왜 스타트업에 뛰어들어 성공하고 있는지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스타트업의 세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도록 권한다.

드라이어드 대표 서영조

 

스타트업들에게 큰 위로와 격려가 될 책이다. 소개된 여러 스타트업의 사례들은 저자의 인테러뱅 사이클에 적용되어 감칠맛 나게 읽힌다. 사업 아이템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에 적용해보는 것도 좋은 시도일 것 같다. 왜 사는가? 라는 질문을 던져본다.

스마트서베이랩 대표 변영진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 2012 - 2018 클라우드북스 (Cloudbooks)